이것 저것 개발하고 만들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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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러스를 다룬지 얼마 안된 시점에서 패턴을 통해 착장을 시키다가, 원하는 핏이 나오지 않아서 해결책을 찾다가

 

 

선분에 고무줄을 적용해 원하는 핏으로 맞춰 나가는 기능을 알게 되었습니다.

 

 

선분을 직접 수정 하는 것 보다 훨씬 예쁜 핏의 옷을 만들 수 있어서 굉장히 유용한 기능을 적어보려 합니다.

 

 

 

 

 

고무줄(Elastic) 적용해보기

 

 

 

 

 

착장 된 옷이 의도했던 패턴과 많이 다를 경우가 생기는데,

 

 

이는 늘어난 선분 때문에 핏이 달라져서 모양이 어색해 보이게 됩니다.

 

 

 

 

 

 

 

 

패턴이 늘어나기 쉬운 암홀(겨드랑이) 등의 선분을 클릭해 착장된 3D 패턴의 선분 길이와 2D 패턴의 선분 길이가 다르다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옷이 착장되면서 아바타의 몸에 맞게 천이 늘어나 이러한 선분 차이가 생기게 되는거죠.

 

 

 

 

 

 

 

 

지나치게 늘어난 선분을 클릭하고 Elasic(고무줄) 란에 체크해줍니다.

 

 

체크하면 고무줄 기능이 활성화 되면서 추가 메뉴가 생겨나는데, 각 메뉴들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

 

 

Elastic(고무줄) 고무줄 사용 여부를 선택합니다. 
Strength(강도) 입력한 값에 따라 고무줄의 강도를 조절합니다.
같은 비율의 고무줄을 설정했더라도 이 강도에 따라 효과가 다릅니다.
Ratio(비율) 선택한 선분의 길이가 100%일 때 고무줄의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고무줄 비율을 통해 다양한 의상표현이 가능하며, 최대 200%까지 조절 할 수 있습니다.
Segment Length(선분 길이) 길이를 입력해서 고무줄의 비율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개의 선분을 선택한 경우, 선택한 선분 마다 길이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Total Length(전체 길이) 선분이 여러개 선택 됐을 경우, 선분의 총 합 길이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수치를 조절 한 뒤 시뮬레이션 착장을 하게 되면 옷 모양새가 다듬어 지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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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ntana'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