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 저것 개발하고 만들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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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퍼(Helper) 는 3D MAX로 모델링이나 작업을 할 때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오브젝트 입니다.

 

 

헬퍼들은 기본적으로 렌더링 되지 않고, 게임 엔진에 임포트 해도 단순히 위치만 보여주거나 여러 오브젝트의 그룹을 지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리깅이나 모델링에 요긴하게 쓰입니다.

 

 

또한 헬퍼를 통한 링크를 통해 복잡한 구조의 모델링이나 리깅을 할 때 계층구조를 관리하며 위치나 회전을 참조해 다양한 기능을 한꺼번에 통제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좌 : 3D MAX에서 애니메이션을 위한 중간 본과 헬퍼들 / 우 : 유니티에서 임포트 된 헬퍼를 통해 구축된 UI들 (VRC Avatar SDK)

 

 

 

 

리깅에 헬퍼가 쓰이는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메카닉 캐릭터같은 축의 위치가 중요한 리깅을 할 때, 위치를 표시하거나 본을 제어할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2. 리깅된 캐릭터를 애니메이팅이나 다른 엔진에서 임포트 시 특정 본들의 역할을 부여하기 위해 그룹을 지어줄 수 있다.

 

3. 협업을 할 때 프로그레머나 다른 리거에게 헬퍼를 통해 제어 명령어를 넣기가 용이해진다.

 

4. 3D MAX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좀 더 효율적이고 기능적으로 세분화 시켜줄 수 있다.

 

 

 

 

헬퍼를 생성하는 방법

 

 

 

 

 

 

기본적으로 더미 헬퍼를 생성 할 때에는 드래그를 통해 생성하나, 몇몇 더미들은 드래그에 따라 생성되는 모양이나 형태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좌표계나 위치를 주로 표시하는 더미들은 마우스 포인트 기준으로 생성되며, 스냅이나 생성 시 Auto Grid를 통해서 생성 될 때 축의 위치를 바꿔주거나 생성 후에 임의로 바꿔줄 수도 있습니다.

 

 

헬퍼는 생성 할 때 이름을 지정해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헬퍼를 생성한 뒤 용도에 맞게 이름을 바꿔줄 수 있습니다.

 

 

 

 

3D MAX의 주요 헬퍼들

 

 

 

좌측에서부터 더미, 포인트, 그리드, 익스포즈TM

 

 

 

3D MAX에서 주로 쓰이고 사용이 간단한 헬퍼는 더미(Dummy), 포인트(Point), 그리드(Grid), 익스포즈(ExposeTm)가 있습니다.

 

 

각 헬퍼들 마다 기능과 역할이 다르며, 형태나 크기, 색깔 혹은 헬퍼 고유의 기능을 가진 여러 헬퍼들이 존재합니다.

 

 

 

 

 

 

 

 

더미(Dummy) 헬퍼 : 정육면체 헬퍼로, 크기가 항상 일정하며 색상이나 형태를 바꿀 수 없습니다.

위치 표시나 단순히 헬퍼를 통해 오브젝트간의 링크연결을 보조할 때 많이 쓰입니다.

 

 

 

 

 

 

 

 

포인트(Point) 헬퍼 : Pivot이나 좌표계를 표시하는 헬퍼로써, 색깔이나 형태, 사이즈등을 바꿀 수 있습니다.

포인트 헬퍼 만으로도 여러가지 형태를 표시할 수 있기 때문에 무언가 표시해야 할 때 특히 많이 쓰입니다.

 

 

 

 

 

 

 

 

그리드(Grid) 헬퍼 : 특정 바닥면을 표현할 때나 특정 오브젝트나 면에 스냅해야 할 때 쓰입니다.

 

 

 

 

 

 

 

 

익스포즈Tm(ExposeTm) 헬퍼 : 지정된 오브젝트의 위치나 회전값 등 참조 데이터를 표시해야 할 때 많이 쓰입니다.

Expose Node를 지정해 해당 오브젝트의 참조 데이터를 익스포즈 헬퍼를 통해서 확인하거나, 이 헬퍼를 통해 데이터를 불러 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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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ntana'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