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 저것 개발하고 만들어보기
article thumbnail

 

 

 

 

 

 

 

해당 기능은 Boolean. 이 기능은 다른 포스트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모델링을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은 많지만, 형태감을 빠르게 잡기 위해서 자동화 된 기능으로 모델링 시간을 단축하는것이 제일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중에서 Blender가 기본으로 제공하는 모델링 프리셋을 살펴보겠습니다.

 

 

 

 

 

 

 

 

3d Viewport 우측에 보이는 Modifier Properties 창에 들어가면, 다양한 Modifier 메뉴들이 나옵니다.

 

 

 

 

 

 

 

 

이 메뉴들은, 사진에 표시된 버튼을 통해 Modifier 리스트에서 해당 메뉴를 제거하고 변환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파일을 내보내기 할 때 이 메뉴는 자동으로 적용되서 내보내집니다.

 

 

 

많은 메뉴들이 있지만, 이중에서 자주 쓰이는 몇가지 메뉴와 Modifier가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알아보려 합니다.

 

 

 

 

 

Mirror

 

 

 

 

 

 

적용된 오브젝트를 좌우대칭으로 만들어주어 작업을 좀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해주는 Mirror 모디파이어는 굉장히 자주 쓰입니다.

 

 

Modifier 리스트에서 Mirror 항목이 있는데 오브젝트를 선택한 뒤 Modifier 를 적용시켜 줍니다.

 

 

 

 

 

 

 

 

Mirror 는 오브젝트가 좌우대칭이 되도록 도와주며, 좌 우가 똑같은 모델링을 해야 할 일이 많은 모델링 특성상 자주 쓰이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패널에 있는 스포이드 버튼을 눌러 화면상에 있는 오브젝트를 지정해 줄 경우, 해당 오브젝트 기준으로 Mirror 의 좌우대칭이 동작합니다.

 

 

만약 아무것도 지정하지 않을 경우, 해당 Modifier가 적용된 Pivot 기준으로 중심축을 지정합니다.

 

 

 

 

 

 

 

Mirror에서는 기준 축을 정해줌과 동시에 좌우대칭의 축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우측 패널의 여러가지 축 설정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축을 커스텀 할 수 있습니다.

 

 

 

 

 

 

 

 

Merge 메뉴를 통해 떨어진 두 오브젝트를 축 기준으로 서로 합쳐줄 수 있습니다.

 

 

이때 좌우 대칭 기준으로 두 폴리곤을 합쳐주며, Merge의 범위를 늘려 합쳐지는 범위의 기준을 늘려 줄 수 있습니다.

 

 

 

 

 

Subdivision Suface

 

 

 

 

 

 

Subdivision Suface는 각 면의 수를 곱해 늘려주는 Modifier 입니다.

 

 

마찬가지로 Modifier 리스트에서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Subdivision Suface이 적용이 되면, Subdivision Levels에 따라서 면의 갯수를 곱합니다.

 

 

메뉴를 적용시키기 전에 Edit Mode로 확인하면 Subdivision Levels 이전의 상태를 편집 할 수 있습니다.

 

 

 

 

 

 

 

 

Edit Mode 폴리곤을 편집하면, Modifier가 반영된 모습 그대로 폴리곤이 편집됩니다.

 

 

 

 

Solidify

 

 

 

 

 

 

Solidify 는 어떠한 폴리곤에 일정한 두께를 주어 빠르게 모델링을 완성시키는 Modifier입니다.

 

 

 

 

 

 

 

 

평면인 Plane에 Solidify 를 적용시켜 두께를 조절하면 어떠한 방식으로 두께가 생기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olidify의 여러가지 옵션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폴리곤에서 두께를 주는 모양을 커스텀 할 수 있습니다.

 

 

 

 

 

 

 

 

Modifier 는 여러개를 동시에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직접 Mesh를 편집해서 만드는 것 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모델링을 할 수 있습니다.

 

 

Modifier에는 모델링 기능만 있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2~3개 이상의 Modifier를 쓸 일이 생각보다 자주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dcFMhoSdIc

 

이 포스팅에서 다루지 않았던 Modifier는 해당 링크를 통해 빠르게 훑어볼 수 있습니다.

 

 

 

 

 

profile

이것 저것 개발하고 만들어보기

@Tintana'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