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 저것 개발하고 만들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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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에서 리깅을 할 때 브러쉬로 버텍스의 웨이트(Weight) 값을 일일히 조정하는 것은 여간 까다로운 작업이 아닙니다.

 

 

브러쉬의 강도나 타블렛의 필압으로 세밀하게 조정한들 유기체의 자연스러운 웨이트를 흉내내기란 매우 어렵고 시간이 많이 들기 마련입니다.

 

 

어느정도 리깅을 쉽게 도와주는 그라디언트 웨이트(Gradient Weight) 기능을 통해서 전체적인 웨이트를 조절하고, 나아가 버텍스에 할당된 웨이트를 제어하는 방법도 알아보려 합니다.

 

 

 

 

https://tintana4168.tistory.com/22?category=1081247

 

[Blender] Rigging.02 Weights

Bone으로 오브젝트를 효과적으로 움직이게 하기 위해선 Weighs 작업이 필수입니다. 애니메이션을 하기 위해 영역을 지정해 오브젝트의 요소를 움직이게 해주는 Weights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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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 웨이트 기초에 대하여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웨이트 기초에 대해서 몇가지 생략하고 넘어감으로 이전 발행글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우선 원통형 모델링에 버텍스 숫자를 많이 늘리고, 여러 본이 리깅되어 있는 상황을 가정합니다.

 

 

웨이트 페인팅 모드에 진입했을 때, 좌측 사이드 메뉴에서 그라디언트(Gradient)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그라디언트 메뉴를 활성화 하면 우측 사이드 바의 Tool과 프로퍼티스 (Properties) 창이 그라디언트 세부옵션으로 바뀝니다. 

 

 

여기서 그라디언트의 옵션 전반을 다룰 수 있습니다.

 

 

 

 

 

 

 

 

그라디언트로 웨이트를 칠하기 전에 브러시 옵션이 Add 인지 확인하고 리깅이 된 오브젝트에 드래그하여 웨이트가 들어가는지 확인합니다.

 

 

웨이트 페인팅 브러시가 어떤 옵션인가에 따라서 그라디언트도 다르게 작동합니다.

 

 

 

 

 

 

 

 

웨이트 페인팅의 브러시가 빼기 (Subract) 일 경우에 그라데이션이 빠지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라디언트의 타입(Type)을 Radial 로 바꾸면, 그라디언트의 모양을 바꿀 수 있습니다.

 

 

 

 

 

 

 

 

Falloff 메뉴에서는 그라데이션의 강도를 그래프를 통해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Resrict 메뉴를 체크하고 그라데이션을 넣을 경우, 해당 본에 할당된 버텍스 그룹만을 인식해 그라데이션이 할당됩니다.

 

 

원치 않은 방향까지 그라데이션이 들어갈 수 있음으로 버텍스 그룹으로 지정된 버텍스에만 웨이트를 할당해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2022.09.21 - [Blender/Blender Rigging] - [블렌더 리깅] 제로 웨이트와 딜리트 (Zero Weight Delete)

 

[블렌더 리깅] 제로 웨이트와 딜리트 (Zero Weight Delete)

리깅은 본 이라는 오브젝트에 의해서 버텍스가 제어되기 때문에 다수의 버텍스를 효율적으로 리깅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버텍스의 상태를 한눈에 보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수의 버텍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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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 버텍스 그룹에 대한 내용을 다룬적이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참조해 버텍스 그룹을 관리하여 그라데이션을 사용하면 더욱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그라데이션을 할당하는 도중에 Ctrl 키를 입력하면, 각도를 스냅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시점 기준으로 스냅되므로 뷰가 평면상태일때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라디언트 웨이트를 이용 할 때 몇가지 주의사항이라면, Topology Mirror가 먹히지 않습니다.

 

 

때문에 그라디언트 웨이트가 적용된 버텍스 그룹은 따로 복사를 하여 미러를 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뷰 기준의 각도에서 그룹화 된 모든 버텍스에 앞/뒷면 상관없이 그라데이션이 적용됩니다.

 

 

이는 그라데이션 기능을 쓸때 변수로 작용할 수 있음으로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잘 숙지하고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추후 다른 방법으로 뒷면까지 그라데이션이 적용되는것을 막는 방법이 있다면 수정하겠습니다)

 

 

 

 

 

 

 

버텍스 그룹을 먼저 잡고, 그라데이션으로 전체적인 웨이트를 조정한 다음에 브러쉬나 다른 보조 브러쉬로 세부적인 웨이트를 잡아가는 것으로 어느정도 웨이트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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