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 저것 개발하고 만들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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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MAX에서 리깅을 할 때 바이패드(Biped)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용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 바이패드에서 지원하는 몇가지 설정을 알아보고, 여러가지 설정들을 이 포스팅에 계속 추가하려 합니다.

 

 

 

 

Figure Mode

 

- Structure

 

 

 

 

 

 

Structure 설정에서 Biped의 키를 조절 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Height 메뉴를 통해서 발과 머리 사이의 길이를 조절해 Biped의 크기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리깅을 하기 전에 모델링의 전체적인 높이를 한번에 맞춰줄 때 유용합니다.

 

 

 

 

 

 

 

Knuckles을 체크하면 실제 인체의 뼈와 비슷한 형태로 바이패드 손의 형태가 바뀝니다.

 

 

Knuckles 메뉴를 다시 끄게 되면 손의 링크와 갯수가 바뀐 상태로 돌아가게 되니 유의해야 합니다.

 

 

 

 

 

 

 

 

소위 복숭아뼈라고 불리는 발목의 위치를 변화시켜야 할 때 Ankle Attach 수치를 조절해 발목 위치를 IK와 상관 없이 바꿔 줄 수 있습니다.

 

 

 

 

 

Controller

 

Controller는 바이패드를 효율적으로 움직이기 위한 것으로, Figure Mode, Animation Mode 상관 없이 쓸 수 있습니다.

 

 

- Bend Links

 

 

 

 

 

 

밴드 링크(Bend Links)를 켤 때 링크로 이어져 있는 바이패드 오브젝트가 자연스러운 굴곡을 가지고 회전합니다.

 

 

 

 

 

 

 

 

밴드 링크 타입에 따라서 작동법이 조금씩 다른데, 트위스트 링크 모드(Twist Link Mode)는 링크가 이어져 있는 모든 본들을 자연스럽게 트위스트 시켜줍니다.

 

 

 

 

 

 

 

 

트위스트 인디비듀얼(Twist Individuel) 은 부모와의 링크 여부와 상관 없이 독립적으로 바이패드를 회전시킵니다.

 

 

 

 

 

 

Smothing Bias의 수치에 따라서 링크된 바이패드의 오브젝트가 회전하는 반경의 정도가 달라집니다.

 

 

이 밴드 링크는 척추나 목, 꼬리, 포니테일 링크에서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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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ntana'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