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 저것 개발하고 만들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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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하게 동요하는 찻잔

 

 

 

 

 

Controller는 3D MAX에서 애니메이션을 제어하는 플러그인을 뜻합니다.

 

Controller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애니메이션 키 값을 저장하기
  • 절차적(Procedural) 애니메이션 설정하기
  • 애니메이션 키 사이의 보간(Interpolation)

 

 

이 세가지의 기능으로 다양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섞고, 보정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에 이 Controller를 적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모션탭에서 Assign Controller 탭에 표시된 아이콘을 클릭하여 설정합니다.

 

 

제가 가장 많이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Controller 를 적용할 오브젝트 선택 후 모션 탭 Assign Controller 탭에 나와있는

 

각 계층구조의 속성을 선택하고, 빨간박스 표시를 해 준 버튼을 눌러 변경해줍니다.

 

 

 

 

 

 

 

 

 

Track View - Curve Editor 에서 각 속성별 아무 계층구조에 우클릭을 누른 후

 

Assing Controller 에 접근할수 있습니다.

 

 

 

 

 

 

3D MAX 상단 탭에 존재하는 메뉴바 Animation 메뉴에서 지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Track View 에서 필터설정에 진입한 뒤, Controller Types 옵션을 체크하면

 

트랙뷰에서도 어떤 Controller 옵션이 적용되었는지 옵션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Controller를 적용하기 위해 아무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애니메이션 키를 넣어 움직이게 해 준 다음, Object Properties 메뉴에서

 

Motion Path 탭을 체크해주어 애니메이션을 사진과 같이 표시해줍시다.

 

 

 

 

 

 

 

 

 

 

 

 

 

다음과 같은 모양새가 만들어졌다면,

 

이제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Position XYZ 를 Position List 로 바꿔줍니다.

 

그럼 Position List 라는 탭이 생기며, 기본값이였던

 

Position XYZ 가 리스트에 들어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Position List 가 적용됐다면, Assign Controller 탭에서 Available 항목이 생기는데

 

여기에 또다른 Controller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이번엔 여기에 Noise Position 적용해 보겠습니다.

 

나타나는 Noise Controller 탭을 사진과 같이 조정해주고 플레이를 해보면

 

오브젝트가 덜덜 떨리는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Position List 란에 Position XYZ 외에 Noise Position 항목이 생겨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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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Expression 의 기초적인 기능들

Expression 이란? 수학의 수식이나 오브젝트의 파라미터를 통해 애니메이션을 컨트롤하고 구축해나가는 기능중 하나입니다. 3D MAX 의 Expression 기능은 Script Controller 기능과 비슷한 개념이긴 하나, Sc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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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방법을 반복하여 이전에 소개드렸던 Expression 기능을 추가해,

 

만들어진 구 오브젝트의 Z값이 박스 오브젝트의 X값과 연동되도록 Expression 을 짜 줍니다.

 

 

 

 

 

 

 

 

이렇게 세팅하면 구 오브젝트의 Z 축 포지션에 따라 박스의 이동 경로가 바뀝니다.

 

즉, Position List에 적용된 두가지의 Controller 가 서로 블렌드 되서 작동되거나,

 

독립적으로 작동한다 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osition List 의 Noise Position 값의 Weight 값이 100과 0일때의 차이입니다.

 

 

 

 

또한 적용 된 Controller의 가중치값(Weight)을 바꾸어 그 컨트롤러의 영향값을 바꿔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Position 뿐만 아니라 Rotation, Scale의 Controller도 바꾸거나 여러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Position, Rotation, Scale의 적용할 수 있는 Controller 는 모두 같은 Controller 인 것은 아니며,

 

각 속성별로 사용 가능한 Controller가 다릅니다.

 

 

 

 

 

 

 

이렇게 다양한 Controller 를 섞고, 적용해 별개의 애니메이션을 적용해 줄 수 있습니다.

 

 

 

 

 

 

 

참고 문헌 : 캐릭터 셋업 테크닉 (저자: 이상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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